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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간지 한국형 컨테이너 운임통계 대국민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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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liver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4-12-16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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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련통운 컨테이너운임 #물류 #운임지수 #SCFI #파나마운하 #수에즈운하 #홍해 #하마스 #이스라엘​안녕하세요, 여러분!​우련통운입니다.​이번에는 SCFI(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 상승 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그럼 시작해 볼까요~?​​현재 SCFI 운임지수상하이 해운거래소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 - 출처:상해이 해운거래소현재 글 작성 시간 기준으로 SCFI 운임지수는 1,254.99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현재 운임지수는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11월 3일 기록한 1067.88을 뛰어넘는 연중 최고점입니다. SCFI가 1200선을 돌파한 것은 지난해 11월 25일 이후 약 13개월 만입니다.​SCFI는 중국 상하이항에서 출항하는 컨테이너선 15개 항로의 단기 운임을 종합한 것입니다. SCFI는 유류할증료(BAF), 통화할증료(CAF), 성수기할증료(PSS), 전쟁위험할증료(WSS), 항만적체할증료(PCS), 수에즈 컨테이너운임 및 파나마운하 통과운임을 포함합니다. (출처: 상해항운교역소)​이렇게 SCFI 지수가 급등하는 이유는 복합적일 것입니다. 한 번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수에즈 운하의 중단수에즈 운하 사진 - 출처: 선박항해용어사전수에즈 운하는 해상운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운하 중 하나입니다. 해상실크로드의 연결 운하로 지중해와 홍해, 인도양을 연결을 하는 운하이며 거리를 단축하기에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유럽과 아시아를 통하는 지름길로 불리기도 합니다. 만약 수에즈 운하를 지나지 않고 아프리카 희망봉을 우회하게 된다면 아시아~유럽 기준 거리는 9000KM, 시간은 7~10일가량 더 소요되기에 지난해 기준으로 세계 물동량의 12%, 컨테이너운임 컨테이너 물동량의 32%가 이 운하를 통행할 만큼 해상운송에 있어 중요한 운하입니다.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최근 홍해 연안에서 활동 중인 예멘 후티 반군은 홍해를 항해하는 이스라엘 선박뿐만 아니라 민간 선박에 대한 공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선박, 미군 해군 구축함, 파나마 화물선 등 여러 선박들이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을 받아 파손되거나 나포되었습니다.​​ 예멘 후티 반군의 지속적인 위협과 선사의 중요한 재산인 선박의 파손 위험성을 고려해 많은 해운사들이 수에즈 운하의 관문인 홍해를 지나가지 않고 운송을 중단하였습니다. ​​▶ 지난 15일 세계 1위 해운사인 MSC를 컨테이너운임 시작으로 2위 머스크, 3위 CMA-CGM 등 세계 10대 해운사 다수가 홍해 운송 중단 방침 발표​▶ 국내 해운사 HMM 역시 기존 수에즈 운하 노선을 희망봉 노선으로 우회하기로 결정​​이에 유럽, 지중해 노선 운임이 대폭 상승하며 SCFI도 오름세를 기록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였습니다. 유럽 노선 운임은 1TEU 당 468달러 상승한 1497달러를 기록했고, 지중해 노선 운임은 485달러 오른 2054달러로 나타났습니다. 만약 선박들이 HMM처럼 희망봉으로 우회해 운송을 한다면 기존 수에즈 운하 노선 대비 컨테이너선 기준으로 약 18~23% 공급 감소 효과를 내는 것으로 전해집니다.파나마 운하 컨테이너운임 가뭄으로 인한 선박 통행 차질파나마 운하 가툰갑문 - 출처: 파나마 운하 두산백과파나마 운하는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를 연결하는 파나마 지협을 굴착하여 태평양과 대서양을 오갈 수 있도록 만든 운하입니다. 이 운하로 태평양과 대서양을 관통하여, 이전까지 남아메리카를 우회하던 운항 거리를 약 1만 5000KM 단축함으로써 해상운송의 혁신을 가져다준 운하이기도 하고 앞서 설명드렸던 수에즈 운하와 더불어 세계의 양대 운하로 꼽힙니다.​​● 파나마 운하의 구조와 통행 방식​​파나마 운하 안에 있는 가툰호와 쿨레브라 수로(Culebra Cut) 및 미라플로레스호의 수면이 해수면보다 높기 때문에 갑문을 설치하여 물을 채워 수면의 차이를 컨테이너운임 해결하는 방식으로 건설되었습니다.​​대서양에서 운하로 들어오는 선박들은 차례로 3단식 가툰 갑문을 거쳐 가툰호와 쿨레브라수로를 지난 뒤 1단식의 페드로미겔 갑문, 2단식의 미라플로레스 갑문을 차례로 통과하여 태평양을 지나게 됩니다.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규모의 선박은 파나맥스(Panamax)라 칭하기도 합니다. 갑문의 좁은 구간 탓에 선박은 자체 동력으로 운항할 수 없어 갑문 벽 위에 설치된 궤도를 운행하는 전동차에 예인되어 시속 3.2 km의 속도로 움직이고 다른 구간에서는 예인선을 이용해 견인합니다. 운하를 통과하는 시간은 약 8시간이 소요되고 대기 시간까지 포함한다면 24-30시간이 소요됩니다. 파나마 운하는 하루에 컨테이너운임 35-40척을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이렇게 갑문과 물을 이용해 선박을 통과시키는 만큼 물이 필수적으로 다량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현재 파나마 운하는 심각한 가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가뭄에 따른 물의 부족으로 통행 가능한 선박 수가 줄어들었으며 이에 따라 미국 동부로 향하던 주요 해운사들은 파나마 운하 가뭄을 고려해 수에즈 운하로 우회하였지만, 앞서 설명드린 수에즈 운하의 중단까지 맞물려 희망봉으로 노선을 돌려야 하는 상황이 찾아왔습니다. ​​세계의 양대 운하라 불리는 수에즈 운하, 파나마 운하 모두 통행에 차질이 생기며 홍해발 물류난으로 글로벌 해운 운임이 급등했습니다. 다만 해운업계는 운임 컨테이너운임 상승이 수요가 뒷받침되지 않은 일시적인 현상이어서 공급을 섣불리 늘리기도 어려워 내년 1분기 운임 요금은 계속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류회사 CH로빈슨월드와이드는 홍해의 전쟁 위험과 파나마 운하의 가뭄으로 내년 1분기 요금이 계속 오를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선박 공간 확보를 위해 4-6주 전 예약을 권한다라고 했습니다.이렇게 현재 해운운임지수,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가 상승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소개한 이유 말고도 운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복합적으로 다양하기에 운임과 관련된 큰 사건들을 간략하게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우련통운이었습니다.​​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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